본문 바로가기

독서/좋은 글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만드는 더 행복한 세상

728x90
728x90

이 포스팅은 책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의 일부 내용입니다.

픽사베이 이미지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만드는 더 행복한 세상

 

-아인슈타인: "단지 성공한 사람이 아니라 가치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라."

-스스로 성장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성장 시킬 수 있다.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내 인생은 한 번 뿐이고 그것을 의미있게 살 기회도 한 번 뿐이다. 내 신념은 언제 어디서든 영향력을 발휘할 일이 있으면 시간이 허락하는 한 그게 무엇이든 최선을 다하라고 요구한다."

-감사한다.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나눌 줄도 모른다. 그런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별로 관심이 없고 늘 자기만 생각한다. 언제나 자신을 도와주고 자신에게 베풀고 자신을 섬기는 사람만 찾아다닌다. 심지어 다른 사람이 그런 기대를 해워주지 않으면 왜 그러는지 의아해한다. 이기적인 탓에 씨를 뿌리지도 않고 수확을 못하는지 궁금해 하며 불평만 하는 게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의 특징이다.

-사람을 먼저 챙긴다. 세상 모든 것은 그야말로 한 순간이 아닌가. 가장 중요한 존재는 바로 사람이다. 우리가 죽으면 경력과 취미를 비롯해 우리의 관심사도 함께 죽는다. 그래도 우리가 베푼 것은 남는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베풀면 그 사람이 성장해서 또 다른 사람에게 베풀게 된다. 이러한 선순환은 우리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오랫동안 지속된다.

-성공의 척도는 자신을 섬기는 수가 아니라 자신이 섬기는 사람의 수다. 사람을 인생의 1순위로 삼으면 자연스럽게 그들의 가치를 높이게 된다. 그것을 습관화 해야 한다. 사람들을 가치있는 존재로 소중히 여기는 것이 곧 그들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학문이나 인생에 진리는 멀지 않아 보입니다. 항상 우리가 생각하는 것, 실천하는 것, 다 함께 선한 영향력을 주고 받는 것이지요. 굳이 거창한 철학적 이론을 들먹이지 않아도 우리 주위에는 이런 선행을 실천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세상이 이래저래 살기 힘들어졌다고는 하나 그런 분들의 선한 영향력이 있어서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내가 지금 당장 힘들어도 나보다 어려운 사람을 위해 선행을 베풀고, 선행을 받는 사람은 어려운 처지에 도움을 받은 것에 감명받아 어려움을 딛고 일어설 힘을 얻습니다. 더하여 어려움을 이겨낸다면 자신처럼 어려운 환경에 있는 사람들을 절대 외면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보면서 내 일을 아니지만 참으로 가슴이 따뜻해져 오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