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좋은 글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책, 그릿)

728x90
728x90

픽사베이 이미지

재능보다 두 배 중요한 노력

 

재능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다른 모든 요인을 간과하게 된다. 극단적인 경우 다음과 같은 그림을 사실로 믿는다.

 

-사회학자 댄 챔블러스: "최상급 기량은 사실 수십 개의 작은 기술 및 동작 하나 하나를 배우거나 우연히 깨치고, 주의 깊은 연습을 통해 습관으로 만들고, 전체 동작을 종합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부분 동작들 중에서 비범하거나 초인적인 동작은 하나도 없다. 정확하게 실행된 동작들이 합해져서 탁월한 기량이 나올 뿐이다.

 

-성취=재능×노력 두 배: "모든 완전한 것에 대해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생겨 났는지 묻지 않는다." 니체는 말했다. 대신 "우리는 마치 그것이 마법에 의해 땅에서 솟아난 것처럼 현재의 사실만 즐긴다."

"아무도 예술가의 작품 속에서 그것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지 못했다." 니체는 말했다. "그 편이 나은 점도 있다. 작품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보게 되는 경우에는 언제나 반응이 다소 시들해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허영심과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장한다.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하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신적인 존재로 부르면 '우리는 그와 경쟁할 필요가 없어진다."

 

-니체는 재능에 대해서는 뭐라고 했을까? 그는 누구보다도 장인을 본보기로 생각하라고 말한다. "소질과 타고난 재능에 대해 말하지 말라! 타고난 재능이 거의 없어도 위인이 된 이들을 여럿 들 수 있다. 그들은 탁월한 솜씨로 배워서 (우리가 이름붙인 대로)'천재'가 되었다. 그들은 모두 유능한 장인답게 작은 부분을 제대로 만드는 법부터 지지하게 배운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조심스럽게 도전했다.  그들은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데서 즑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위 글처럼 우리는 자신이 목표한 것에 대해 성공을 이룬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IT기술의 발전으로 굳이 찾아보지 않아도 쉽게 접하게 됩니다. 성공담을 듣다보면 그리 어렵게 느껴지지 않아보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분들의 목표의 정상에 이르는 동안의 과정을 보지 못하지요. 

 

지난 시간 읽었던 책을 보면서 저도 다시 동기부여를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독서 >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니체의 말> 마음에 대하여, 좋은 글  (68) 2023.10.18
행운을 만드는 15가지(책, 사장학 개론)  (57) 2023.09.17
독서에 관한 좋은 글  (48) 2023.08.26
<논어> 좋은 글  (31) 2023.08.20
술(탈무드)  (31) 2023.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