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심리학, 철학

몰입-언제나 일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728x90
728x90

책,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인용

픽사베이 이미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y Csikszentmihalyi): 헝가리출신 미국 심리학자. 심리학에서 '행복', '창조성', '즐거움' 등을 연구하는 이른바 긍정심리학을 확립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과제의 난이도와 기량이 고도로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찾아오는 황홀한 상태를 '몰입'이라는 개념으로 정리하고 제창한 것으로 유명.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이것이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연구 주제였음.

 

 

-칙센트미하이는 절대적으로 몰입상태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고 주장 함.

1. 과정의 모든 단계가 명확한 목표가 있다: 목적이 불명확한 일상에서 생긴 일과는 대조적으로, 몰입 상태에서는 항상 해야 할 일을 확실히 알고 있다.

2. 행동에 대해 즉시 피드백한다: 몰입 상태에 있는 사람은 자신이 어느정도 잘하고 있는지를 자각하고 있다. 

3. 도전과 능력이 균형을 이룬다: 자신의 능력에 맞는 도전을 하고 있으며 너무 쉬워서 지루한 일도, 너무 어려워서 도망치고 싶은 일도 없이 절묘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4. 행위와 의식이 융합한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완전히 집중하고 있다. 생활의 사소한 일이나 고민이 의식에서 배제되어 있다.

5. 집중을 흐트러뜨리는 일은 의식에서 배제한다: 완전히 몰입해서 일상 생활의 사소한 일이나 고민이 의식에서 배제되어 있다.

6.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다: 완전히 몰입해 있어서 집중력과 능력이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불안을 느끼지 않는다. 만약 마음 속에서 불안이 밀려오면 몰입상태가 중단되어 조절감각을 잃고 만다.

7. 자의식이 소멸된다: 자신의 행위에 상당히 몰입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평가에 신경을 쓰거나 걱정하지 않는다. 몰입이 끝나면, 반대로 자신이 크게 성장했다는 만족감을 느낀다.

8. 시간 감각이 왜곡된다: 시간이 흐르는 것도 잊은 채 몰입하기 때문에 몇 시간이 몇 분처럼 느껴진다. 혹은 정 반대로 스포츠 선수같은 경우는 어느 한 순간이 놀이나 긴 시간처럼 느낄 때도 있다.

9. 활동이 자기 목적이 된다: 몰입 상태로 이끄는 체험을, 의미가 있든 없든 단지 몰입체험에서 오는 충족감을 위해 즐길 수 있다. 예술이나 음악 스포츠는 생활에 꼭 필요하지 않아도 자체의 만족감을 위해서 즐긴다. 

 


칙센트미하이는 '행복한 인생은 어떤 것일까?'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심리학의 길로 나아갔고, 그렇게 해서 다다른 것이 몰입의 개념이다. 그에 따르면 몰입의 상태에 있는 것이 행복의 조건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무기력'의 영역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칙센트미하이는 한탄했다. 물론 무기력의 영역에서 빠져나와 몰입영역을 목표로 나간다해도 능력수준과 과제 수준을 단번에 높일 수는 없다. 우선 과제 수준을 높이고 일에 몰입함으로써 능력단계를 올려 나가는 수밖에 없다. 행복한 몰입의 영역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마음 편하지 않은 걱정이나 불안의 영역을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게 아닐까.

 


결과적으로 모든 사람들은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한 목표의식으로부터 출발해야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본문 마지막에 말한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무기력에 빠지거나 현실만족 또는 플랫폼 대기업의 종속된 콘텐츠 소비자로 살아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심리학적으로 많은 용어들이 있지만 '편향적인 사고', '인지부조화' 같은 것들도 들여다보면 자기 주관적이고 자기 편의적이면서 자기 합리화를 위한 생각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신이 행복한 인생을 향한 목표가 있다면 어느 누구의 상업적, 편향적 주장 속에서 자기만의 가치관을 갖는 것도 중요하고 어느 상황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몰입을 하는 것도 중요해 보입니다. 역사적으로도 많은 사람과 다양한 관계를 맺은 살마들보다 소수이지만 깊게 관계를 맺은 사람들이 성취나 성공을 이룬 사람들이 많아고 합니다. 한번쯤 몰입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