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경제 금융

재무적 문맹상태를 벗어나라, 책<부의 추월차선>내용

728x90
728x90

픽사베이 이미지

 

-인생의 비극이란 목표를 이루지 못한 것이 아니라 아무런 목표도 없이 살아가는 것이다.

-추월차선의 목표는 당신의 인생에 자유를 더하여 행복의 결실을 맺는 것이다. 재정적 부담으로부터의 자유, 여행할 자유, 상사와 알람시계와  2시간씩 걸리는 통근으로부터의 자유, 나쁜 숫자들(근무시간, 월급의 8%씩 40년 모으기)로부터의 자유이자 세상을 놀이터 삼아 즐길 수 있는 자유.

-기본적인 재무 경제 지식에 무지하면 당신만의 재무왕국을 세울 수 없다. 이런 지식을 쌓는 훈련 하나하나가 재무왕국의 기초를 닦는 벽돌이 된다.

-세상에는 재무적 문맹이 너무나 맣다. 이들은 운전자 교육에 낙제해 도로교통법을 모르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성장기에 돈을 관리하는 방법이나 기초적인 재무 훈련을 받지 못했다. 그리고 위험한 포식자들로 가득한 재무 정글에 홀로 버려지곤 한다. 굉장히 똑똑한 사람들조차 기초적인 재무개념에 대해 지식이 없을 때도 있다.

-재무적 문맹 때문에 당신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최악의 경우에는 사기를 당할 위험이 있다. 재무적 문맹은 귀머거리와 같아서 경고의 목소리가 울려 퍼져도 듣지 못한다.


요즘같은 인플레이 시대에도 금융문맹이나 재무문맹은 중요하게 생각됩니다. 본문에 말한 경제적인 자유 말고도 우리가 돈이 왜 필요한지는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내 인생에 모든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자유와 경제적으로 자유도 있지만 한 가지를 추가하자면, 금융문맹 탈출은 불행으로부터 방어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불행으로부터의 방어란, 내가 아프거나 병이 들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 또는 가장 아끼는 사람이 치료를 받고 완치가 될 수 있는데도 치료를 받을 수 없는 것들이 있을 것, 그 밖에 나와 사랑하는 내 주위 사람들을 불합리한 상황으로부터도 지켜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들이 있을 것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경제적인 것들을 초월해서 살아간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우리가 불행한 상황에 처했을 때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공유하게 되었지만, 우리가 금융문맹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되는 이유들이 명확하게 다가왔습니다. 

경제적인 지식을 쌓은데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일단 금융문맹이나 재무문맹같은 말에 관심을 갖는 것부터가 아닌가싶습니다. 요즘 인플레이가 심해서 위기라고들 말하지만, 경제적인 지식을 쌓은 분들에게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인생에 기회가 세 번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 세 번의 기회조차 스치듯 지나 사라지고, 준비된 사람에게 기회는 세 번뿐만 아니라 수 십번을 포착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밤 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