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경제 금융

경영과 생각 공부: 부의 축적보다 중요한 것은 관리다

728x90
728x90

픽사베이 이미지

장기적인 안목에서 부를 바라보라

 

중국에는 '돈을 굴리지 않으면 돈도 당신을 신경 쓰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경영자든 직장인이든 자산가치를 불리고 싶다면 재테크를 배워야 한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관리법은 당신이 더 많은 부를 축적할 수 있게 도와줄 뿐 아니라 안정된 미래를 보장한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재산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가치를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결코 무절제하게 소비하지 않는다.

 

숫자에 밝지 못해 재테를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핑계에 불과하다. 사실은 당신이 게을러서 재테크를 못할 뿐이다. 숫자에 밝지 못한 것과 재테크와는 크게 상관이 없다. 공포와 도피심리를 벗어던지면 당신에게 적합한 재테크 방법을 찾을 수 있다. 

 

근시안적인 시각으로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유대인은 재테크에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구분이 없으며 가난한 사람도 재테크 마인드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재테크는 일찍 시작할수록 좋으며, 미리미리 준비해야 미래에 대안 대비도 빠르게 할 수가 있다.

책 <유대인 생각공부>발췌


세상에 모든 지식이 그렇듯 재테크도 관심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관심이 있어야 보이고, 관심을 갖게 되면 사랑하게 된다는 말이 있듯 언제나 시작은 자기 자신이 왜 재테크를 해야 하는지 관심부터 갖는 게 중요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지식은 우리 주위에 널려 있습니다. 또한 인생을 살면서 중요한 기회는 세 번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기회를 잡는 것도 잡으려고 노력하는 의지가 없다면 세 번의 기회조차 날아가버릴 것이고, 평소에 준비하고 노력을 한다면 그 기회는 세 번이 아니라 여러 번 올 수도 있습니다. 기회는 우연히 오기도 하지만, 우연히 오는 기회는 그야말로 내 의지에서 벗어난 상황에서 옵니다. 하지만 독서를 하고 여러 유익한 방법으로 준비를 한다면, 그전에 보이지 않던 기회도 선명하게 우리 앞에 나타납니다.

 

얼마 전에 읽은 책에 '자신이 살아오면서 순간순간을 쉬운 길만 선택해서 살아왔는가?, 아니면 어렵고 힘들더라도 더 높은 곳을 목표를 향해 노력하며 살아왔는가?'라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는 똑같이 시간을 보내며 인생을 살아가지만 눈앞에 쉽고 편안한 길만 선택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일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지금의 급여생활이 남부럽지 않아서 재테크가 필요하지 않다든가, 지금 자신의 재산이 나이를 먹어서도 모자라지 않다고 생각해 현실에 안주한다든가 하는 생각들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봅니다.

 

좋은 지식이든 나쁜 지식이든 알아야 하는 이유는 아무리 자신에게 맞지 않는 지식이나 과거에 잘못된 생각이라도, 그 지식을 반면교사로 삼아 더 발전된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도 같은 이유지요. 책을 읽으면서 배운 것 중에 하나도 자신이 노후나 상황이 급변해서 불안한 경제 상황으로 지금 누리고 있는 복지 혜택을 단지 돈이 없어서 사랑하는 이들을 떠나보내거나 불행한 일들을 해결할 수 없다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듯 후회를 하겠지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는 최종적으로 미래의 불행에 대한 보험 같은 게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독서노트를 읽으면서 재테크에 대한 생각을 포스팅으로 옮겨봤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