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자전거, 수영, 체육관)/자전거

당진 현대제철 자출길(이주단지~월곡리~이주단지)퇴근

728x90
728x90

당진 현대제철 자출길(이주단지~월곡리~이주단지)퇴근


오늘은 당진 시내가 아닌 이주단지 방향으로 자전거 출퇴근을 생각하시는 분들한테 도움이 되고자 라이딩을 했습니다. 대로변으로 간단히 출퇴근해도 되는데, 내 경험으로는 대형 철스크랩 트럭들이 많이 다녀서 펑크도 자주나고 먼지도 많이 나서 별로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아침출근 때 시간이 촉박할 때 빼고는 대로변 자전거길은 이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도는 최대한 피해서 시골길이나 농로로 자출할 수 있는 길을 소개해 봅니다. 오늘은 퇴근시간이라 퇴근길을 포스팅합니다.

현대제철 B지구와 A지구사이로 흐르는 천변 현대제철 길로 라이딩을 시작합니다.


직진하면 새로운 공단 조성 때문에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좌측에 샛길로 내려가면 들판 농로로 빠지는 길로 갑니다.


멀리 중흥리 송악산이 보입니다. 앞에 보이는 농가 주택앞으로 지나가면 됩니다.


들판 한가운데 있는 섬같이 생긴 조그마한 나무숲이 <구지농장>입니다. 구지농장을 중심으로 직진하면 중흥리로 가는 길, 우측으로 가면 기지시리로 가는 길, 좌측으로 가면 월곡리 방향으로 갑니다. 지금은 월곡리로 가야 되기 때문에 다리 건너서 좌측길로 갑니다. 바람이 엄청 강하게 부네요. 


구지 농장 다리에서 좌측으로 돌아가다보면 이런 오각정이 나옵니다. 농민들이 들에서 일하다가 새참도 먹으면서 쉬는 공간인 것 같네요. 두 번째 오각정에서 우측으로 가면 월곡리 방향입니다. 직진하면 다시 현대제철 A지구가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두 번째 오각정에서 우회전 해야 됩니다.


이주단지 방향으로 서 있는 고압 송전탑을 따라 가면 됩니다. 꽤 긴 농로길입니다. 계속 직진합니다. 


그럼 이렇게 중흥리 가는 길이 나오고요. 여기서 우회전 합니다. 여기서 멀리 이주단지 동광 아파트가 보입니다.


부곡2리 회관 구 건물에서 100미터쯤 중흥리 방향으로 가다가 다시 이주단지 방향으로 좌회전 해서 들어갑니다.


여기서 다시 두 갈래 길로 나눠 지는데, 어차피 가다보면 다시 만납니다. 나는 오늘 <심훈 기념관>을 들러 보기 위해서 좌회전해서 갑니다. 좌측 하얀 신축 건물이 부곡 2리 회관 신축 건물입니다. 이 길로 올라가서 이주단지 방면으로 달리면 심훈기념관이 나옵니다.


조금만 가다보면 이렇게 심훈 기념관이 나옵니다. 심훈은 이 곳 당진 출신 지식인입니다. 필경사라고도 하는데, 규모가 아담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심훈은 농촌 게몽운동을 주제로 한 소설<상록수>를 쓴 문인이기도 하지만, 독립운동가이기도 합니다. 삼일운동때 중국으로 망명했다가 돌아와 상록수를 쓰고 35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지요. 소설 <상록수>는 1970년대 우리나라 새마을 운동의 모델이 되기도 했습니다.


소설 속의 주인공 박동혁하고 채영신을 이렇게 낭만적인 학생으로 동상을 만들어 놓았네요. 소설 초반에만 학생으로 나오고, 대부분이 처철하고 헌신적인 농촌계몽활동을 하는 거의 농부와 시골 처녀 선생님으로 나옵니다. 그 당시 무지했던 농민들을 계몽하고, 기득권과도 맞서야 하는 상황이 잘 그려져 있는 소설이지요. 앞서 부곡 2리 마을 회관 처럼 회관도 만들고 농민들과 어린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합니다. 둘은 농촌 계몽운동을 하면서 사랑도 키우지만, 재영신은 자신의 몸이 과로로 병이 들어감에도 활동을 그만두지 않아 결국 세상을 떠나며 소설은 마무리 됩니다.


심훈기념관을 뒤로 하고 달리다 보니 예전하고 길이 바뀌었네요. 조그만 동네길이었는데, 도로 확장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가 이주단지 입니다. 새로 건설한 다리도 있네요. 도로 확장공사를 하면서 새로 만들었나 보네요. 출근길은 이 내용과 반대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사진 찍으며 갔더니 시간이 많이 걸렸네요. 천천히 달리면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시간이 여유있는 퇴근 시간에 이용하면 좋은 코스같네요. 저는 서문쪽에서 출발 해서 12킬로 정도 나왔는데요. B지구나 C지구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10킬로 정도 나오겠네요. 이 정도면 자출하기 딱 좋은 거리로 보입니다.


구지농장을 중심으로 여러 갈래길로 갈 수 있습니다. 지도 어플을 사용해서 보시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중흥리 방면은 구지 농장에서 3갈래길로 나눠집니다. 그건 다음 포스팅에서 올려 볼께요.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