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레버리지(전체 감상문)

728x90
728x90

레버리지(전체 감상문)

감상글이 깁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굵은 글만 읽고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보세요.

자기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나 일반인들이 평범함 속에서 자기 발전을 위한 강력한 동기부여를 하는 책입니다. 저자의 실패의 경험으로 성공의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강력한 멘탈을 공유해 보세요.

저자: 롭 무어

장르: 경제, 경영, 자기계발


  작가 롭 무어는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공한 삼십 대 초반의 백만장자이자 자기 자본은 단 한 푼도 들이지 않고 오백 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는 데 성공한 신화적인 인물입니다. 동시에 여섯 권의 베스트셀러를 쓴 저자이기도 합니다.

  롭은 대학 시절에 몇 차례 사업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습니다. 빚이 엄청나게 불어나 파산 상태에 빠지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레버리지의 원리를 터득했고, 3년 만에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획득했다고 합니다.

  보통 일반인들 같은 경우에는 한번 실패로 가진 모든 것과 정신적인 패배감으로 다시 일어서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자 롭 무어는 대단한 도전정신과 패기를 가진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흔히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실패를 거울삼아 성공의 기틀을 마련하고 결국에는 경제적 성공의 반열에 오른 사람 중의 한사람입니다.

 

 

책 내용 살펴보기

 

  사회가 말하는 성공의 기본 법칙은 열심히 일하는 것희생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것들을 희생하고, 남들보다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고, 더 일찍 일어나고, 더 늦게까지 깨어 있고, 더 열심히 움직인다면, 당신은 결국 성공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행복한 삶과 시간적인 자유를 원한다면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성공의 법칙이 근거 없는 망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16p)

  일반적으로 기성세대들이 생각하는 삶의 법칙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그러한 삶의 법칙을 성공의 법칙이 아닌 망상이라고 규정해버립니다. 저자의 친구는 더 현명하고 새로운 발상으로 기존 제도권의 기업에서 해고당했다고 합니다. 기업이나 제도권의 공공기관이 잘못되었다는 말은 아니고 의 개인의 성공을 목표로 한다면 그들에게 굴복하지 말아야한다고 주장합니다.

 

  우리는 변화와 적자생존의 시대에 살고 있다. 산업 시대는 이미 오래전에 지나갔다. 제조업이나 육체노동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과도한 노동에 시달리면서 낮은 급여를 받는 취약한 계측으로 전락했다. 과학 기술의 발전은 빠르다. 엄청나게 빠르다. 눈 깜짝할 사이에 글로벌 상호 연결성과 원격 생산성이 기업가들을 지배하고 있다. 당신은 손바닥 안에 있는 작은 기기로 세계 어느 곳에서나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다.(중략~)

  당신은 sns를 통해 저렴한 비용을 지불하고 온라인으로 고객을 찾을 수 있다. 전 세계 어디에서나 무료로 브랜드 기반을 구축 할 수 있고, 직원, 상품, 비용, 서버가 없어도 상점을 개설할 수 있다. 소셜 플랫폼과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하면 무료로 전 세계의 고객들과 맞닿을 수 있다. 세계 최대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는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우버는 자동차를 가지고 있지 않다. 페이스북은 콘텐츠를 생산하지 않는다. 넷플릭스는 영화관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17p)

  이 책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흐름은 빠지지 않네요. 이전에도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몇 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빠른 기술의 기성세대들의 낡은 삶의 가치관을 뿌리부터 송두리째 흔들어 놓고 있고, 신기술을 쉽게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요즘 신세대들은 기성세대들이 볼 때 단순히 게임을 하고 시공간을 떠나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것이 못 마땅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회사들을 보면 그러게 단순하게만 보이는 것들이 사업화가 되고 엄청난 비즈니스의 기회로 떠오른 기업들입니다. 저자 역시도 기술적 흐름의 변화에 맞게 정확히 시대의 흐름을 보고 있습니다. 덧붙여 저자는 낡은 것과 새로운 것 사이의 간격은 점점 커지고 있고, 새로운 기술 시대를 수용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레버리지는 과학에 기반을 둔 사고법이다.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 더 적은 돈으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 더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더 많은 시간을 얻는 것,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성과를 얻는 자본주의 속 숨겨진 공식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최소 노력의 법칙이다.(19p)

  저자가 생각하는 레버리지의 개념을 짧게 요약하고 정리한 것입니다. 요즘에 자기계발이나 재테크에 관한 정보를 접하다보면 불로소득이란 말을 자주 듣습니다. 기성세대나 앞서 말한 열심히 일해서 부를 축적하는 구시대를 살아온 사람들이라면 아주 부정적으로 들리는 말입니다. 하지만 노동자나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서민들의 생각을 떠나 사업가의 영영에 들어간 사람들은 불로소득이란 말이 전혀 부담감 없이 사용하는 언어로 보여 집니다. 이것조차 노동자나 피고용주 입장에서는 부정적인 단어로 인식되지만, 사업가나 백만장자 입장에서는 레버리지라는 다른 말로 표현 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기본적인 부의 법칙과 사업가나 백만장자들이 생각하는 부의 법칙은 단어 하나로 시작해서 많은 가치관들이 차이를 갖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것이 바로 백만장자와 노동자의 부의 경계를 나누는 가장 기본적인 가치관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레버리지를 경험한다. 당신은 포식자 아니면 먹잇감이다. 고용자 아니면 노동자, 노예 아니면 주인, 리더 아니면 추종자다. 각 개인은 다른 개인을 섬긴다. 한쪽은 레버리지 하고 다른 한쪽은 레버리지 당한다. 당신은 레버리지를 사용해 다른 사람들의 돈과 시간을 얻을 수도 있고, 반대로 누군가의 계획 속에서 레버리지 당하며 포기한 시간을 대신해 시간당 급여를 받을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당신의 선택이다.(20p)

  이 책의 전반에 걸쳐 자주 나오는 말이 레버리지 하거나 레버리지 당하거나입니다. 비즈니스로 성공한 저자는 이 책을 보는 많은 독자들을 자신과 같은 성공의 길에 오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조금 더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표현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나 역시도 아직은 레버리지 당하는 측에 속해 있기도 합니다. 독자의 마음을 상하지 않으면서도 마음속 깊은 곳의 도전정신을 자극하는 것 같네요. 또 이런 도적적인 정신이 아니었으면 젊은 나이에 많은 부를 축적할 수 없었겠지요.

레버리지 당하는 사람과 레버리지 하고 있는 사람과의 직접적인 차이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만일 당신이 타인의 계획 속에서 움직인다면, 아무도 당신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레버리지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당신으로부터 돈을 벌고 있다. 당신은 먹이사슬 밑바닥에서 가장 적은 돈을 벌며 가장 많은 일을 한다. 자유와 통제력을 가장 적게 누린다. 대부분의 사람은 시간과 일과 돈이 정비례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백만장자, 억만장자, 기업가들은 그것이 반비례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사회는 우리에게 돈을 위해 열심히 일하라고, 더 긴 시간 동안 일하고 초과 근무를 해야만 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하지만 실상은 레버리지를 구축한 사람이 가장 많은 돈을 벌어들인다.(20p)

  안타깝지만 이런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이 하루 또는 자기인생의 중요한 시간을 무의미한 삶으로 흘려보내는 사람들이 대다수인 것 같습니다. 조금은 자극적으로 보이는 글이지만 자기 안에 숨어있는 거인을 깨우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글을 자주 접해서 이미 우리 사회의 거인의 위치에 서있는 사람들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면서 자기 삶의 레버리지를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치 목록 작성을 작성해 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더 정확히 말해서 자기 삶을 바꾸고 싶은 것을 기준으로 순서를 재배열하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건강, 가족, , 자유, 행복, 학습, 성공, 여행, 외모 등 추상적인 개념을 모두 생각해 보고 더 이상 생각이 나지 않을 때까지 적습니다. 이 광정에서 생각해 볼 것들이 있습니다.

-어떤 일에 대부분이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외부적인 압박을 받지 않고 하루 종일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무엇에 대해 지속적으로 생각하는가?

-당신의 공간을 무엇으로 채우고 싶은가?

-당신의 어떤 점이 사람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가?

-삶에서 결과가 이미 나타난 부분과 나타나지 않은 부분은 무엇인가?(47p)

  우리가 일기를 쓰고 기록을 하는 것은 지나온 시간과 삶에 대해 반성을 하고 앞으로 다가올 삶에 대해 반복된 실수나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위의 여섯 가지 목록은 지나온 시간을 반성하고 남은 인생을 조금 더 성공적으로 보내기 위한 필수적인 사항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자는 자신이 삶에서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일치된 삶을 살 때 사람은 자연스럽게 몰입상태에 빠지게 되고,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고, 성과가 나타나는 것을 목도하게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삶을 살면 부정적인 감정에 시달리게 됩니다. 만약 자신이 부정적인 감정에 시달리고 있다면 자신의 행동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과 일치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라고 합니다. 그러면 자신이 어떤 것을 포기하고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신의 가치는 상호 연결된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것으로 결정된다. 소득 창출 가치와 공헌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사회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회피하지 말고 그 문제를 공격하여 해결하라. 그러면 당신의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부를 원한다면 더 많은 사람에게 기여하라. 행복을 원한다면 더 많은 사람을 도와라. 성장과 발전은 도전을 받아들이고 더 많은 사람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67p)

  팀 페리스가 집필한 <타이탄의 도구들>에도 같은 방법으로 성공한 유튜브 영상 제작자가 나옵니다. 주인공이 자전거 도로에 주차했다는 이유로 경찰에게 범칙금을 받습니다. 그리고 주인공은 자전거를 타고 자전거 도로에 주차된 자동차들을 들이받는 영상을 여러 컷으로 찍고 마지막 장면에서는 자전거 도로에 주차된 경찰차를 들이 받는 장면으로 마무리되는 영상을 찍어 유튜브에 올립니다. 영상은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고 결국에는 경찰청 고위간부가 사과를 하고 시장역시 사과를 하며 관련 법규를 바꾸는 일까지 벌어지게 됩니다. 그 후로 주인공은 유튜브 영상제작자로 성공을 거둡니다.

  이처럼 과거에는 상상도 못하고 있던 관료주의 사회를 영상 하나로 한 번에 바꾸고 더 나아가서는 비즈니스 모델로도 성공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서서 말한 신세대들이 스마트폰으로 게임이나 하고 영상이나 보는 한심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던 기성세대들이 역공을 당한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하고 사회적인 불평들을 부르는 조그만 일들도 성장과 성공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의 목표는 시간을 보존함으로써 시간을 획득하는 것이다. 시간은 당신이 태어나는 날부터 움직이기 시작하는 카운트다운이다. 많이 투자하고 적게 낭비할수록 더 많은 시간을 보존하여 남은 시간동안 사랑하는 일을 사랑하는 사람과 좋아하는 시간에 할 수 있다.(83p)

  이 책에서 레버리지만큼 많이 나오는 말이 시간입니다. 우리 일상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쓸데없이 낭비하는 시간이 엄청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시간이 레버리지를 하는 사람에게는 그냥 흘러가는 시간이 아니라 보존의 개념으로 바꾸어 생각하는 것이네요. 꼭 보존에 아니더라도 사람들은 시간이 흐르고 세월이 흐른 뒤 생각해 보면 시간이 지난 뒤에 후회를 하게 되지요. 그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열정적으로 사용하는 것만이 레버리지가 될 수 있고 인생 후반에는 생각 없이 흘려버린 시간과의 차이는 지금 현재 생각하는 것보다 큰 결과로 나타나겠지요.

 

  또 저자는 자신에게 많이 투자를 하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독서는 최저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최고의 자기 계발과 투자 수단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워렌 버핏의 메시지 자신에게 최대한 많이 투자하라. 당신은 당신의 가장 큰 자산이다.’

-배우 윌 스미스는 성공의 비결을 달리기와 독서라고 말했다.

  ‘우리 모두를 앞서서 살았던 수많은 사람이 있다. 부모, 학교, 당신을 괴롭히는 사람들로부터 겪는 모든 문제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누군가 이미 겪었던 문제들이다. 책에 쓰여 있지 않은 문제는 없다.’

-<부자들의 습관>의 저자 톰 클리는 부자들은 자신을 계발하는 방법에 책을 열심히 읽는다. 그들은 자기계발서, 전기,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책을 읽는다.’(84p)

 

  그리고 자신에게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거나 오디오 프로그램을 듣는다.

-강좌, 워크숍, 세미나에 참석한다.

-코치나 멘토를 활용한다.

-현명한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만든다.

-전기나 다큐멘터리를 본다.

-지적이고 사실에 입각한 책을 읽는다.

-전문가들의 블로그, 웹사이트, sns를 방문한다.

-전문가들의 회의에 참석해서 질문하고 그들의 대답을 경청한다.(86p)

  이러한 노력이 있어야지만 육체노동자에서 지식노동자로의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돈을 번다는 법칙은 실제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레버리지의 시각으로 보면 어떤 분야에서 정상에 도달하여 파격적인 수준의 대우와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을 투자해 지식을 쌓아야만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리고 저자는 어떤 분야든 지식에 투자하라고 합니다.

  레버리지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연료는 지식이다. 성장과 발전은 지식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지식에서 나온다. 당신은 단지 그 지식을 배우기만 하면 된다. 당신은 최고의 자신이다. 자신에게 가장 높은 이자를 지불하라. 자신에게 현명하게 투자하라.(87p)

  모든 사람의 내면에 한권의 책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대부분 발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 책에서 당신의 정보를 꺼내라. 당신의 고유한 재능을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기여하고 당당하게 대가를 받아라.(244p)

  당신에게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진 분야에서 성장하고 다른 모든 것들을 놓아버려라. 레버리지는 연금이나 은퇴, 영원히 오지 않을지도 모를 나중을 위해 행복을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 변화를 만들어 내고,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면서 하루하루를 즐기고 원하는 일을 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고양된 삶이다.(246p)

 

  모든 문제들이 그렇듯이 삶의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목표를 가지고 차근차근 꾸준히 실천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정보의 습득이 자유로워지면서, 개인의 발전과 성장도 빨라지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차이도 더 많이 벌어지게 될 거라 생각됩니다. 책의 모든 메시지를 담지는 못했지만 이 책이 전하는 성장과 성공의 비결도 강한 도전정신과 실천력이 뒷받침이 되어야만 실현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공이라는 것이 모두 다 갈 수 있는 길이라면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풍요롭게 살게 되겠지만, 자본주의사회 역시 치열한 경쟁 사회로 돌아가기 때문에 그 혜택 또한 노력하지 않으면 절대 오지 않는 것입니다. 그 첫 번째가 지금의 삶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되겠고, 두 번째가 성공이나 성장에 관한 계획과 목표를 세우는 일일 것이고, 마지막이 강한 추진력과 실천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을 쓰는 필자도 조금은 늦은 감이 있지만 책을 통한 멘토, 앞서 책에서 소개한 성공한 사람들의 자료를 최대한 많이 접하고 실천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말 아쉬운 건 되돌릴 수 없는 시간입니다. 내가 조금이라도 더 젊었을 때 이런 책을 접하고 더 많은 멘토들을 접했다면 지금의 자리에서도 다른 삶을 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지요. 이 책의 중간에 죽을 때 후회하는 다섯 가지 항목이 나옵니다. 이 글에서 다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우리인생은 죽음이라는 시간적인 제한이 있기 때문에 더 열심히 살아가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누군가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잠깐의 시간이라도 인생의 일부라고 생각을 같이하고 공감하기를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