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마다 주저리 주저리

단백뇨와 신장 질환 공부했습니다

728x90
728x90

단백뇨와 신장 질환 공부했습니다



며칠전 건강 검진 재검사에서 단백뇨 질환이 의심된다는 소견을 받고 이런 저런 자료 찾아 보느라 포스팅에 신경을 못썼습니다.
아직은 제가 인생을 포기하기에는 책임질 사람들이 많아서 관련 병에 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신장(콩팥)은 인체의 혈액이 거쳐 노폐물을 여과하는 기능을 하는 아주 중요한 인체 기관인데요.
사구체라는 신장내 조직에서 노폐물을 걸러내고 단백질은 영양분으로 인체에 공급을 합니다.
그런데 사구체에 염증이 생겨 단백질을 소변과 함께 인체 밖으로 배출됩니다.
흔히 발생하는 단백뇨는 고혈압과 당뇨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래서 고혈압, 당뇨, 신부전은 성인병 삼총사라고도 불린다고 하네요.

그런데 저와 같이 심한 운동이나 신체활동을 무리하게 하는 사람들한테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당뇨와 고혈압이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식습관과 약물로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흔히들 고혈압, 당뇨같은 심혈관질환은 선진국 병이라고 해서 생활 수준이 좋아지면서 과다한 영양섭취가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 50대를 전후해서 많이 발병이 되는데요.
자주 건강검진을 받지 않거나 잘못된 의학상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처방이나 치료를 방관하다가 갑자기 세상을 떠나기도 합니다.
제 주변에도 40대 중반 밖에 되지 않았는데 세상을 떠난 분들이 몇몇 있고, 제다 다니는 수영장 회원님들도 샤워중에 쓰러져서 구급차에 실려가는 것을 작년에만 두 번 보았습니다.
이처럼 정말 무서운 것이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게 일상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세상을 떠나거나 불구가 되는 불행한 일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주먹만한 신장은 조그마한 모세혈관 덩어리로 우리 인체에서 노페물 여과기능을 하는 아주 중요한 기관이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최고의 건강관리 중의 하나가 됩니다.
단백뇨를 방치하면 만성 신부전으로 발전해서 평생 혈액투석을 받아로 다녀야 됩니다.
또한 신장은 기능이 모두 상실될때까지 모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강검진만이 유일하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좋아지지 않아서 더 무서운 질병입니다.

같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증후군, 신결석, 사구체신염 등이 있는데요.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까 전문가분들이 올려놓은 자료들이 많아서 쉽게 찹고 할 수 있었습니다.

신장질환이 투석까지 가지 않았으면 약물치료와 식습관 개선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떤 전문의 분은 고기류를 절대 먹지 말고, 현미밥과 과일이나 첨가물, 양념이 들어가지 않은 채소로만 끼니를 해결해도 많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마트에 들러서 청혈에 좋은 재료를 구입했습니다.

원래 대추, 생강, 계피를 넣어서 물을 끓여 먹으면 청혈작용에 좋다고 하는데요.

지금 숙소 근처에서는 계피를 구할수가 없어서 마늘로 대신했습니다.

요렇게 물을 끓여서 군산에 가면 왕비님이랑 같이 식음해봐야겠네요.^^


오늘 저녁도 오이 하나와 바나나 2개로 해결했습니다.

앞으로 건강 관련 포스팅을 해봐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여왕님도 당수치가 기준치까지 떨어졌다는 기쁜 소식이 들렸왔네요.

약물 때문이기도 하지만, 어차피 피할 수 없는 병이면 즐겁게 같이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웃님들 주변에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시는 분들이 있다면 필히 받도록 독려해서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세요.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