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돈에 대한 생각

728x90
728x90

돈에 대한 생각


태초부터 인간은 수렵이나 채집을 해서 배를 채우고 생명유지를 하며 살았는데요.

생각해보면 채집 생활이 사회가 형성되고 발전함에 따라 화폐나 재화의 거래로 사용되어왔습니다.

그래서 복잡하게 사회가 발전할수록 모든 물건을 거래를 할 수 있는 화폐(돈)의 효용 가치는 점점 높아지게 되었는데요.

돈에 대한 생각 또한 사람들마다 생각이 모두 다른 것 같습니다.


극단적으로 생각해보면 청빈함을 강조하는 종교인들의 마음은 항상 돈에 노예가 되어 하루를 바삐 살아가는 사람들한테는 

정신적인 안식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세속을 살아가는 현대인들한테는 피할 수 없는 것이 돈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책에 나오는 저자의 돈에 대한 생각은 어떤지 포스팅으로 공유해 봅니다. 


돈을 벌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두가지가 주어진다. 

하나는 남을 위해 시간을 쓰지 않아도 된다.

시간을 써가며 뭔가를 해서 돈을 버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그 시간을 온전히 자신과 가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

일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다. 

다른 하나는 내가 가진 돈의 크기가 곧 시간의 크기이니, 그 시간을 조직해서 더 큰 뭔가에 도전해볼 수 있게 해준다.

물론 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돈이 있으면 자유롭게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돈을 가진 대부분 사람, 우리가 부자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안정적인 자산이나 자신보다 더 일을 잘하는 사람에게 투자한다.

즉, 돈이 돈을 버는, 자본이 일하는 세계로 들어갈 수 있게 해준다.

책 <돈의 비밀>중 인용.


최근에 금융 관련된 책을 자주 보게 되는데요.

한 가지 주제의 책을 읽다 보면 몇 가지 공통점을 찾게 됩니다.

그 중에 하나가 경제적 자유를 찾은 노하우를 많은 독자들한테 알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처음부터 금수저라서 부자인 사람은 없었습니다. 

자신의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가정환경으로 인해 포기해야 했던 것과 하지 못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 중에는 자신의 선택으로 인해 또 다른 형제가 자신이 원하는 길을 가지 못했던 사람도 있고요.

결국에는 자신의 열정과 노력으로 경제적 자유의 길를 가고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또한 종교인으로 세상에 모범을 보이며 참된 삶의 의미를 전파하는 숭고한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들은 많은 이웃에게 봉사를 하거나 도움을 주는 것이 그들의 한 가지 삶의 일부이며 가치관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찾지 못한다면 절대 할 수 없는 생각들이지요. 


세상을 살면서 피해갈 수 없는 것이 돈이지만, 유교적인 영향 때문인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돈에 대한 생각의 차이가 심한 것 같습니다.


이웃님들도 같이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계 세우기  (8) 2020.11.28
2040 디바이디드(전체 감상문)  (10) 2020.11.23
책 <보통 사람들의 전쟁> 전체 감상문  (2) 2020.11.17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전체 감상문)  (6) 2020.11.12
채식 대 육식  (10) 20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