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F로 노후준비

ET F이해와 간단 정리

728x90
728x90

ETF 이해와 간단 정리(장단점)

<픽사베이 이미지>




앞서 포스팅에서 링크된 영상이 너무 자세한 설명이다 보니 이해를 못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ETF상품에 대해 다시 정리했습니다.

이 글을 쓰는 필자도 얼마전까지만 해도 용어가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져서 전문가 영역의 투자 지식인 줄 알았습니다. 

처음에는 이해하기 쉽지 않지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그리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투자방법에는 직접투자 방식과 간접투자 방식이 있는데요.

직접투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증권사에 계좌를 만든 다음 직접 한 종목을 골라 투자를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간접투자는 투자자가 직접 증권을 사는 게 아니라 증권사에서 다수의 투자자에게 투자 자금을 모아 펀드매니저나 자산관리사가 운용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펀드상품(뮤추얼 펀드, 액티브 펀드)등이 있습니다. 

ETF도 간접 투자상품 중에 한 상품인데, 일반 펀드와는 달리 펀드 매니저나 자산관리사가 매매를 하거나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을 활용한 한층 업그레이드 된 증권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 매니저가 개입이 안되기 때문에 일반 펀드의 운용보수(수수료)보다 매우 저렴하게 운용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펀드는 투자자가 매매 손실이 발생해도 자산운용사나 펀드매니저는  높은 운용보수(1~3%)로 수익을 보게 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ETF란?

상장지수펀드(상장지수펀드): 특정주가지수의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한 주식의 간접 투자 상품입니다.

나라별로 투자 할 수 있는 시장이 다양하고 주가, 원자재, 채권과 같은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TF도 투자 상품이므로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최고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TF장점(미국나스닥100 추종 종목 기준)

1. 일반 펀드에 비해 낮은 수수료.(장기 투자일수록 수수료는 세금과 함께 매우 중요함)

   -일반 펀드: 1~3%

    -ETF: 0.5%이하(최근 국내상장 미국나스닥100은 0.07%로 낮아짐)

2. 복리수익구조: 수익+배당금+세금=연수익(수익발생시 세금 적용 됨). 그러므로 수익을 실현하지 않으면 계속 원금에 포함됨.

    -미국나스닥100 추종 상품의 경우 매년 15% 수익 발생시 1억을 투자했다면 5년 수익률 2배, 10년 수익률이 약 5배 가량 발생. 시간이 갈수록 배수로 수익이 증가됨으로 오래 투자할수록 투자자에게 유리.

3. 수익 안정성: 미국나스닥100 추종 종목의 경우 100개 종목에 투자되는데 우량100종목의 조건에 충족되지 못하면 상품에서 제외되고 새로운 성장 종목이 추가 됨. 모든 종목이 이런 수익형태.

4. 자동 분산투자 효과: 한 가지 상품에 여러가지 종목이 투자되기 때문에 단일 종목을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안정적. 

    -예: <SPY: 미국S&P 500종목>, <QQQ: 미국나스닥100종목>등 미국을 포함한 국내에 다양한 상품 구성.

5.개인이 직접 매매 가능: 일반 펀드는 개인이 관리를 할 수 없지만, ETF는 개인이 직접 투자와 같이 언제든 거래 가능.

6. 단가에 따라 1만원의 작은 금액도 투자 가능. 한 번에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것보다 작은 금액으로 꾸준히 하는 게 좋은 방법.


ETF단점 및 주의점 

1. 투자 손실: 기본적으로 장기투자 개념이므로 이에 대한 제대로 된 개념이나 철학이 없으면 직접 매매와 같이 투자 손실을 볼 수 있음. 그러므로 투자 전 충분한 지식과 자신만의 마인드를 갖추는 것이 중요.

2. 장기 투자이므로 리스크는 낮지만 장기적인 지수의 수익이 저조하면 투자자가 기대한 만큼 수익이 낮을 수도 있음. 그러므로 처음 투자 금액이 여유가 있다면 한번에 몽땅 투자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분산해서 투자해야 됨. 또한 조정장이나 약세장을 대비해서 항상 일정한 금액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좋은 대비책(조정장이나 약세장에서 저가로 매수할 기회).


ETF에 투자 해야 하는 이유

1. 제로 금리에 가까운 은행이자: 장기적인 금융 위기로 인해 너무 저렴한 은행 금리로 은행에 돈을 맡기면 돈이 불어나는 것이 아니라 오래 보관할수록 돈의 가치가 떨어짐(전문가들은 눈독 듯 돈이 가치가 떨어진다고 이야기 함). 한마디로 전통적으로 은행에 예적금을 하는 것은 자신의 재산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이고, 은행만 좋은 일 시켜주는 것.

예: 현재의 100만원으로 쌀 10가마를 산다고 하면, 계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10년 뒤의 100만원으로는 5~6가마 밖에 살 수 없음.

2.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노후 대비: 상품 자체가 장기 투자를 목적으로 설계된 상품이기 때문에 노후 대비에 안정적(젊을수록 유리)

3. 나이가 어린 자녀가 있다면 20년 이상 투자할 경우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음.(앞으로 4차 산업 기술혁명으로 많은 일자리 파괴 예상되므로 새로운 세대의 미래를 위한 대체 상품이 될 수 있고, 성인이 된 후 창업 자금이 될 수도 있음) 


다음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투자 할만한 ETF상품 중 해외 상품과 국내 상품을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