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자전거, 수영, 체육관)

허리에 좋은 운동, 허리에 좋지 않은 운동

728x90
728x90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필자는 선천적으로 허리가 강한 편은 아닌가 봅니다. 예전부터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무리한 동작을 하면 허리가 아프곤 했습니다. 관련된 지식이 없는지라 아프면 어쩔 수 없이 한의원에 가서 침을 맞고는 했는데요. 한 달 전에도 허리를 다쳐 고생하다가 이제 겨운 살살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또 허리에 무리가 될까봐 관련된 자료를 찾던 중 신뢰성 있는 자료를 보고 따라해봤습니다. 아직 운동을 시작한 지 5일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꽤 괜찮은 것 같아 포스팅으로 올려봅니다. 관련된 자료는 유튜브에 검색해서 알아냈는데, 수십 년을 척추 관련 연구만 하신 박사님이 말씀하신 대로 제가 똑같이 따라 하고 있습니다.

 

허리에 좋은 운동

기본적으로 허리에 좋은 운동이란 없다고 합니다. 운동이 좋긴하지만, 운동도 우리 몸에 피로를 주고 미세하게 상처를 주기 때문에 절대 무리하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관련된 운동을 멈추는 게 맞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을 한 만큼 꼭 쉬어 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체질에 따라 허리가 강한 사람이 있는 반면 그렇게 강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요. 일단 통증이 없다는 가정하에서 추천하는 운동이 있었습니다.

1. 걷기, 가벼운 런닝: 생각보다 허리에 좋을 것 같지 않은데 오히려 이런 가벼운 걷기나 달리기가 생각보다 허리 강화에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2. 활배근 강화운동: 활배근 강화운동도 허리에 관련이 전혀 없을 것 같은데, 의외로 이 운동이 허리에 무리를 안 주고 오래 하다 보면 정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일째 하고 있는데, 느낌이 너무 좋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헬스장에 가면 랫풀다운 기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우측에 사진처럼 조그맣게 허리와 연결된 활배근이 허리를 잡아주지 않나 싶습니다.

3. 까치발 서기: 이상하게도 허리와는 전혀 관련이 없을 것 같은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필자가 아킬레스가 파열되어 꾸준히 하고 있는 운동입니다. 이 역시도 허리 강화에 매우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위 세 가지 운동 모두 허리를 굽히지 않는 운동이라는 게 특징입니다.

 

허리에 좋지 않은 운동

일단은 허리에 통증이 느껴지면 절대 무리하지 말고 중단하라고 권고합니다. 잘못된 상식으로 허리근육을 강화하면 된다고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운동은 절대 금물이라고 합니다. 또한 허리를 굽히는 복근운동이 허리에 생각보다 많은 무리를 준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헬스기구 운동 중 행잉 레그레이즈, 벤치 레그레이즈, 디클라인클런치, 윗몸일으키기, 덤벨 사이드 밴드 등이 있는데, 모두가 허리를 굽히는 운동입니다. 통증이 없는 건강한 사람한테는 복근을 만드는 매우 좋은 운동이지만 허리가 아프거나 통증이 있을 때는 절대 하면 안 되는 운동입니다.

 

사실 필자도 아무것도 모를 때 윗몸일으키기 같은 운동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을 할 때 뻐근한 허리 통증 때문에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무든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꾸준히 하는 게 좋은데, 자기 상식만 믿고 무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허리 통증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들이라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되기를 바랍니다. 요즘에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관련된 의사 선생님들이 유튜브나 인터넷이 자료를 올려놨으니 참고를 하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운동생활 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