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자전거, 수영, 체육관)/자전거

군산 오성산 라이딩

어제 집에서 딸래미들 인강에 치여 포스팅을 올리지 못하고 당진에 올라와 글을 씁니다.
어제 아침 집에서 학교 강의를 듣는 딸래미들에게 방해가 될까봐 후다닥 짐을 챙기고 코로나를 피해 시내 밖으로 라이딩을 나갑니다. 목표는 군산 오성산입니다.

오성산은 금강 하구둑을 지나 철새조망대 옆을 돌아가면 레이다기지 같은 돔형 건물이 산꼭대기에 보이는 곳입니다. 높이는 그다지 높지 않은 227m가 됩니다. 이곳도 군산시에서 만들어 놓은 트레킹 코스중에 한곳이라서 가볍게 산행을 하시는 시민들도 가끔 보입니다. 시내에서 많이 떨어져 있어서 산행객은 그다지 많지는 않습니다.

철새조망대에서 우측으로 돌아가면 바로 오성산이 보입니다.

오성산 입구에서부터 가파른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업힐을 하기전에 앞뒤 스프라켓 기어비를 최대한 가볍게 해 줍니다.

오성산은 산악자전거 라이더한테도 인기가 많은 곳인데요. 정상에 오르는 코스가 2곳인데 철새조망대 쪽에서 올라가는 코스가 있고, 반대쪽 군장대학교 쪽에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양쪽 코스 모두 포장이 되어 있어서 자동차로도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철새조망대 쪽에서 오르는 코스를 올라갑니다.
이 길은 산 중턱까지 경사가 급하고 S자를 이루는 코스라서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이 업힐을 연습하기에 딱 좋은 코스입니다. 초보분들은 거의 못올라가고 중간에 내려서 끌바(끌고 올라감)로 올라갑니다. 저도 초보때는 중간도 못올라가고 내려서 길바닥에 주져앉아 깊은 심호흠만 내쉬며 세상 공기 다빨아들일듯이 숨을 쉬었습니다. ㅠ

업힐 요령

요런 S자코스를 쉬지 않고 올라가야 합니다. 사진으로는 경사가 심해보이지는 않지만 걸어 올라가려면 바닥만 보고 올라갈 정도로 경사가 심합니다. 경사가 급하지만 콘크리트 포장이 되어 있어서 바퀴에 슬립이 생기지는 않기 때문에  업힐요령을 아시는 분들은 내리지 않고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포장이 되지 않은 산악 업힐 코스는 흙과 돌때문에 바퀴 슬립이 더 많아서 상당한 실력이 필요합니다. 초보분들은 올라가기도 쉽지가 않고, 만일 중간에 내리면 다시 타고 올라가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내렸다가 다시 출발하려면 앞바퀴가 번쩍 들리던가 경사에 때문에 균형을 잡지 못해서 자전거를 타고 올라가기가 어렵습니다. 중상급자분들은 이럴 때 스탠딩 기술과 브레이크 컨트롤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런 S자형 급경사 도로를 올라가는 한 가지 요령은 S를 이루는 바깥쪽으로 오르면 쉽습니다. 그리고 S구간 중간에서 다른 바깥쪽 구간으로 이동할 때 약간의 쉴 수 있는 타이밍입니다. 그때 완만한 경사도로 잠깐 호흡조절도 하고 다음 S바깥쪽 구간을 올라가는 방법으로 반복해서 올라가면 되겠습니다. 이런 라이딩 요령은 산악자전거 뿐만 아니라 로드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 강원도나 태백산맥 줄기에 있는 고갯길을 넘을 때도 쓸수 있습니다.

다음은 경사가 심하기 때문에 몸의 균형이 경사도에 맞게 맞춰줘야 하는데요.

안장 앞부분 구부러진 곳에 엉덩이 엉치뼈바로 앞에 앉은 자세로 상체를 핸들에 가깝에 엎드린 자세로 업힐을 하면 되겠습니다. 초보분들은 절대 쉬운 자세가 아닙니다.

저도 오늘은 컨티션이 좋아서 한번에 업힐을 성공했습니다. 사실 요령만 알면 그다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가파른 오르막을 오르면 운동량은 엄청납니다.

프레임에 떨어진 땀방울 보이시나요? 업힐 할때는 먼곳을 보고 오르는 것보다 바로 앞 바닥을 보고 올라가기 때문에 프레임에 이렇게 땀방울이 뚝뚝 떨어집니다. 업힐하는 동안 육숫물 제대로 빠지는 거죠. ㅎ

오성산 정상

정상에 오르면 이렇게 기상관측소와 조그만 식당이 하나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으로 올라가는 계단으로 올라가면.

패러글라이딩 활강장이 나옵니다. 이거 한번 타는데 7만원정도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나도 타보려고 했는데 와이프가 절대 못타게 하네요. 사고날까 겁나나 봅니다.ㅠ

시계가 좋지 않아 사진이 깨끗하게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멀리 군산 시내가 보이고 뒷쪽으로는 지난주에 금강라이딩을 했던 자전거길이 강따라 길게 늘어져 있네요.

이상으로 오성산 라이딩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