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자전거, 수영, 체육관)/수영

수영 초보가 알면 좋은 수영 안경 리뷰(저가 vs 중저가 이상), 수경 고르는 법, 아레나 수경 AGW-470M

728x90
728x90

필자는 수영을 시작한 게 문화센터가 생기면서 시작했으니까 햇수로 약 6년, 코로나 기간을 빼면 약 4년 가량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이 포스팅은 수영을 취미나 생활체육으로 하는 아마추어 입장에서 수경을 사용해본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했습니다.

 

초보가 써도 무방한 저렴한 수경

1만원~2만원 사이의 저가 수경

사실 필자도 수영을 전문적으로 하지 않아서 모든 수영 용품을 저렴한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경도 그래왔는데요. 수영을 막 입문하시거나 아직 초급반이나 중급반에서 강습을 받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처럼 저렴한 수경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왜냐하면 상급자나 마스터급처럼 수영장을 쉬지 않고 10바퀴 이상 운동할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짧게 짧게 수영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수경에 성애가 끼더라도 수시로 벗어서 물로 씻어내고 다시 수영하면 됩니다.

저가형과 중고급형의 차이라면 가장 큰 게 안티포그 문제입니다. 아무래도 저가형은 고급형과는 다르게 수경에 안티포그 처리가 되어 있더라도 얼마가지 못합니다. 안티포그의 차이에 관한 이유는 아래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장단점: 장점이라면 저렴한 가격에 부담없이 쓸 수 있고요. 단점이라면 쉽게 안티포그가 지워집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저가형 제품들 같은 경우 생산된지 오래된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서 머리 밴드가 최신형처럼 부드럽지 않아서 수영할 때 고리에서 빠지거나 너무 단단하게 머리를 조이는 느낌이 있는 것 같습니다.

 

새로 구입한 중고급형 수경

새로 구입한 수경

가격이 저가형 제품보다 두 세배는 비싼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물론 이보다 더 비싼 제품도 있지만, 취미생활을 하는 수준을 넘어 선수용으로 나온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저는 구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가격이  4만원이고 아레나 원제조사가 일본이지만 국내에서 제조한 것도 마음에 듭니다. 참고로 3일 정도 쓰면서 느낀 수경의 느낌을 그대로 옮겨보겠습니다.

육안으로 봐서는 저가형 수경하고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 주위 피부에 접촉되는 고무 패킹이 조금 얇아 보입니다. 수경에 따라 노패킹 제품도 있는데, 수영장 강사님이 써보라고 해서 써봤는데 눈 주위가 너무 아파서 저한테는 맞지 않았습니다.

 

고무 밴드

머리를 감싸서 수경을 고정하는 고무 밴드인데, 저가형보다는 훨씬 부드럽고 착용감도 좋습니다. 저가형은 밴드 조절이 쉽지 않았는데, 이 제품은 구매한 상태 그대로 써도 수경에 물이 들어오는 일도 없었습니다. 이 저가형 수경을 쓸 때는 수경이 모두 그런 줄 알았는데, 착용감이 180도 달랐습니다.

 

중고급형의 최대장점 안티포그

아무래도 가격이 조금 더 나가다보니 매장에서 구매를 할 때도 점원한테 물어본 게 가격이 다른 이유가 무었이냐고 물었습니다. 점원은 크게 고민도 하지 않고 "고급 제품일수록 안티포그 성능이 좋습니다."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워낙 저가형만 써온지라 크게 신뢰는 가지 않았지만, 속는 셈치고 구매했습니다.

3일 가량 써 본 결과는 최고였습니다. 제가 수영을 그렇게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상급반에서 강습 시작할 때 10바퀴는 기본으로 돕니다. 저가형 같은 경위 5바퀴 정도만 돌면 매번 수경에 성애가 끼어서 시야가 방해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5바퀴 이상을 돌게 되면 짜증아닌 짜증이 나기시작하는데요.

이 제품은 10바퀴를 돌아도 수경에 성애가 끼지를 않았습니다. 그리고 강습시간 내내 성애 때문에 수경을 벗지 않아도 될 정도로 저가형과는 수준이 다른 안티포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모든 게 장비빨보다는 실력이라고 하지만, 장거리 수영을 할 때는 어느정도 괜찮은 성능의 제품을 쓰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상급반이나 마스터급으로 넘어오신 분들이라면 다른 것은 몰라도 수경만큼은 저가형보다는 쓸만한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경의 보관과 관리

저가형 수경을 쓸 때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부분이 수경의 관리였습니다. 아무래도 저가형이다보니 막 다루었는데요. 수경을 조금이라도 안티포그 성능을 오래 유지하려면 최소한의 관리도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수영을 하기 전에 샴푸나 비누로 수경 안쪽을 문지르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수경의 성능을 최대한 단축시키는 안 좋은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너무 뜨거운 물에 담가놓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세 번째는 사용한 수경은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서 그늘에 말려 보관하면 되겠습니다. 이 때도 절대 수경 안쪽으로는 손을 대면 안됩니다.

 

수경이 수영 소모품이기는 하지만 사용법과 관리하기에 따라 성능과 수명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고급 제품이라면 따라온 사용 설명서를 잘 읽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수영을 취미로 하는 분들이 알면 좋은 수경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